재미없는 블로그

오레가이루 공간/관련 이야기 2013. 10. 1. 10:06 by 레미0아이시스

작품 네타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

1.Intro

 

카와사키 사키 리뷰는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접근할 셈입니다. 워낙 사키가 잘 나오지 않은 탓이 있긴합니다.

 

여기에 쓰인 것들은 당연히 반증이 가능합니다. 근거가 굉장히 약합니다. (괭이갈매기의 푸른진실 수준도 안될겁니다.)

 

이 리뷰를 쓰는 이유는 제가 번역한 팬픽때문입니다. 그 팬픽이 저에게 '사키' 캐릭터를 해석하는 방향성을 잡는데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2. 사키의 비중 - 작가 탓

 

사키의 비중이 적은 것은 작가가 일부러 그런거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말하기야 쉽습니다 [....]

 

오죽하면 5권 소제목이  역시나 카와사키 사키는 잊혀졌다..' 이겠습니까... 다만 여기서 유념해야 할 것은 이건 하치만이 잊었다는 거지 작가가 일부러 사키는 잊혀지는 캐릭터야 라는 건 아닙니다

 

일단 사키가 그간 나오기 힘든 이유를 제시하겠습니다.

 

ㄱ. 사키의 등장은 동생 '타이시'가 누나 '사키'를 걱정하면서 입니다. 그전에도 검은 레이스로 나오긴 하지만 사키가 부각되는 순간은 의뢰의 순간일 겁니다. 전에 제가 사건편에서 지적했듯이 이 '카와사키 사키와 연관된 의뢰'에서 정작 사키의 비중은 낮습니다. 자이모쿠자 의뢰조차 자이모쿠자가 부각되는데 이 의뢰는 오히려 하야마가 차인거라던가 고양이라던가 그런 생각밖에 안듭니다 [....]

 

ㄴ. 그 후 사키의 등장은 한동안 없습니다 [.....] 제 기억으로는 5권까지는 없는거 같은데 -_-;; (있어도 뭐랄까;;;) 여기에 와서와 사키가 하치만에게 제대로 말을 겁니다. 그전에 고마웠다던가 그런거 말입니다.

 

ㄷ. 이건 사키의 성격과 그간의 사건에서 사키의 등장가능성에 해당하는 문제라 할 수 있습니다. 한 사건에서 어떤 인물이 부각되고 어떤 인물이 생략되는가는 '인물'의 집중도를 높일 수 있는 것입니다. 반대로 말하자면 등장이 어색한 캐릭터가 억지로 등장하면 무진장 깬다는 겁니다. 그걸 염두하고 보면 3권이나 4권에 해당하는 사건에서 '사키'가 등장할만한 연결고리는 전혀 없습니다.

 

ㄹ. 쉽게 여름캠프를 예시로 들자면, 사키는 봉사부가 아니기에 시즈카에게 기본옵션 취급당하지 않았습니다. 사키에게 봉사활동 점수가 얼마나 유용한지는 알 수 없으나 이 시점에서 사키는 '장학금'이나 '아르바이트'에 더 신경을 썼다는 것이 더 자연스럽습니다. 이 때 당시만해도 사키의 인간관계 연결고리는 '하치만'정도입니다. 그리고 사키성격상 '하치만'에게 접근하는 것은 힘듭니다. 오죽하면 5권에서야 인사했을 정도니까요. 이상의 상황적 장치 혹은 인물 성격 장치 등으로 인해 '사키'는 등장하지 않는 것이 더 자연스럽습니다.

 

ㅁ. 3권분량도 마찬가지입니다. '사키'의 역할이 없습니다. 3권은 유이와의 관계 변화가 초점입니다만, 유키노는 적어도 봉사부원으로서 책임을 진다는 역할이 있었고, 자이모쿠자는 분위기전환이란 역할이 있었지만 유이와 연관이 전혀 없는 '사키'가 여기에 개입하는 건 불가능하다는 말은 할 수 없겠지만 너무나도 이상합니다.

 

대충 이런 이유로 '사키'란 캐릭터의 등장은 자연스럽게 없습니다 [.....] 꽤나 준 메인 캐릭터 포스를 보여준 것 치고는 거의 나오지 않으니 공기취급 당하는 거겠지요 -┌

 

3. 사키의 비중 - 하치만 탓

 

이건 하치만의 책임도 있습니다. 그 후에도 여전히 공기취급을 당하고 있긴 합니다 [...]

 

하치만은 어떠한 남들의 '행동'도 부정적으로 묘사해버립니다. 유이도 그 피해자이긴 한데, 사키는 안그래도 비중이 적은데 그런 취급을 당하니 사실상 완파당한 셈입니다.

 

이 소설이 1인칭 주인공 시점이 중심이자 하치만의 시각으로만 남들을 바라본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게 리뷰의 전제입니다만 항상 씁니다.

 

작중 묘사를 보면 사키는 얼굴이 빨개지면서 힐끗 하치만을 보고 피합니다. 독자들이 보기엔 사키가 하치만에게 호감이 있겠구나라는 거겠지만 하치만을 그걸 '그래 그런식으로 날 피하라고.'라고 해석합니다 -_-a 안그래도 하치만에게 접근하는 것을 부끄러워하는 사키가 완전히 완파당해 버리는 겁니다. 하치만의 마음속에서...

 

4. 사키의 등장 과 내역

 

사키의 등장을 점검해 보면 2권에서 '타이시의 의뢰' 때문에 등장했고, 5권에서 하치만과 같은 학원에 다니는 것 그리고 브라콘이 중증임이 밝혀집니다. 6권에서는 에비나 히나에 의해 사키의 재능 - 의상, 엑세서리에 대한 것이 밝혀지게 됩니다. 그리고 고백건도 있고 말입니다. 7권에서는 하치만과 행동을 같이 한다고 했을 때에 놀라는 반응이나 수학여행때 귀신의 집에서 하치만의 소매를 잡은거라던가 그런거 말입니다.

 

 서술하고 나니 정말 등장이 없군요 [....] 단지 지적하고 싶은건 점점 등장 밀도가 높아지고 있다라는 느낌이 든다는 겁니다.

의외로 성격이나 상황이 타 캐릭터에 비해선 적나라한 편입니다. 막말로 가정환경이나 캐릭터 성격 등 캐릭터의 전반을 파악했다고 할만한 캐릭터가 그리 많지 않은 작품입니다만 (특히 유미코는 사실상 모릅니다.) 사키는 의외로 다 밝혀진 셈입니다.

 

 가정 환경이 어렵지 않고, 동생들을 끔찍히 생각하고, 자립심 강하고, 나름대로 심지가 굳기도 하고, 까칠해 보이지만 사실은 상냥하고, 가정적이고(이건 옷이나 엑세서리 수선과 관련해서), 자기 감정 표현이 서툰 캐릭터입니다. 게다가 솔직합니다

 

 우와 쓰고 나니 정말 깔끔하군요.. 모든 캐릭터가 이리 깔끔했으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만.. 그럴리가 없죠.

 

5. 등장인물과의 관계도

 

등장이 적은 만큼 등장인물과의 관계도 그리 많지 않습니다.

 

ㄱ. 하치만 - 사키 : 작품내에서라고 해야할지 사키의 인간관계상이라고 해야할지 사실 사키의 인간관계 중 가장 비중있는 존재는 하치만입니다. 봉사부가 자기를 도와준 존재이긴 하나 실질적으로 사키가 느끼기에 자신을 도와줬다고 생각하는 것은 하치만입니다. 타이시도 한몫했긴 했습니다. 코마치때문에 눈이 멀어서 인지는 모르는데 그렇게 매도했는데도 타이시는 하치만을 형님으로 모시고 있습니다.  (...?..)   그래서 늘 의식하는 것도 하치만이며, 하치만하고 연관될때의 반응만 유독 강합니다.

 

ㄴ. 에비나 - 사키 :이건 에비나가 의도한 건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6권에서 에비나는 사키를 전격 채용합니다. 오히려 밀어주고 있습니다. 마치 그 모습은 하치만도 무리속으로 이렇게 끼어들게 하고 싶다는 모습입니다 [...HXH를 위해...] 확답은 못하겠지만 애니 13화를 보건데 6.5에서도 사키가 등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의상건으로 말입니다.

 '마치 그 모습은 하치만도 무리속으로 이렇게 끼어들게 하고 싶다는 모습입니다'라고 제가 우기는 이유는 7권에서의 에비나 히나의 행동 때문입니다. 사실이 아니라 확연하게 사키는 미우라 그룹과 연관이 없습니다. 랄까 전반적으로 학급과 관련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히나는 자기조의 빈자리에 사키를 앉혔으며, 그 뒤로도 은근히 사키를 집어넣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에비나가 사키와 하치만의 관계에 영향을 주지 않을까도 예상하고 있긴합니다.

 

ㄷ. 미우라 - 사키 : 유키노와 미우라 정도는 아니지만 이 둘도 꽤나 대립하고 있습니다. 이리 보면 미우라의 캐릭터도 -_-;; 꽤나 별나네요..란 생각이 들정도입니다. 미우라와 사키가 대립하는 표면적인 이유로는 '하야마'에 대한 입장이라고 생각합니다만 내부적으로는 모르겠습니다.

 

미우라란 캐릭터를 제가 불완전하게 리뷰했었는데.. 미우라가 작품내에서 은근히 영향력이 있긴한데 저로선 감을 전혀 못잡아서 입니다. 일단 2-F의 미우라그룹 조성 과정부터 수수께끼입니다. 과정이라기보단 의도가 말입니다. 알 것 같기도 하지만서도 근거 불충분으로 모르는걸로 [....]

 

 아무튼 이 부분은 미우라란 캐릭터가 좀 더 조명이 되어야 제대로 파악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6. 개인적인 예상

 

저로선 에비나와 연결되서 사키와 하치만과 관련된 이야기가 하나 나오지 않을까도 싶습니다. 물론 비약입니다만

 

다만 점증적으로 사키가 부각되는게 보이긴 합니다. 이를 마냥 무시할 수는 없기에 리뷰로 조명해 봅니다.

 

7. 후기

 

사실 전 '사키'캐릭터 볼때마다 마작만화 '사키'의 주인공 '사키'가 생각납니다. [.....] 그러면서 유이나 코마치의 성우드립이 생각나집니다 -┌

 

사키도 굉장히 매력적인 캐릭터입니다. 그게 중요합니다. 따라서 작가님이 좀 밀어줬으면 합니다.

 

 

 

 

 

BLOG main image
재미없는 블로그
만화, 애니, 음악, 게임 등에 대한 글을 쓰는 공간입니다. 현재는 역시 내청춘 러브코미디는 잘못됐다. 그리고 사키, 러브라이브, 신데마스, 섬란카구라, 아마가미 활동중입니다.
by 레미0아이시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806)
관심있는 이야기 (1)
재미없는 이야기 (28)
상관없는 이야기 (18)
귀중한 이야기 (22)
오레가이루 공간 (344)
오레가이루 팬픽 (883)
사키 (132)
사키 웹코믹 (428)
사키 팬픽 (414)
러브라이브 (1104)
아이돌마스터 (464)
아마가미 (107)
섬란카구라 (179)
DOA (64)
마마마 (35)
칸코레 (418)
백합 (102)
기타 번역 (42)
쓸데없는 잡담 (21)

달력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istory!get rss Tistory Tistory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