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없는 블로그

오레가이루 공간/관련 이야기 2014. 3. 14. 13:15 by 레미0아이시스

봉사부 3인의 마지막 멤버이자 주인공, 히키가야 하치만을 직장상사로 만나는 상황입니다.

이런 타입의 인간은 대표이사나 사장, 조직의 최고결정권자로 만날 일이 없습니다.

자기가 올라갈 수 있어도 기를 쓰고 다른 사람을 올려버리는 유형이 바로 이 타입입니다.

최고결정권자가 안목이 있는 리더라면, 하치만은 그림자 참모로 활약하게 될 것이고,

안목이 없는 자라면, 하치만은 중간관리직에서 유유자적한 생활을 보내게 됩니다.

 

 

히키가야 하치만의 리더쉽 키워드는 '조정(modification)'입니다.

직관과 통찰력이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상황을 판단하는 능력, 숨겨진 본질을 캐치하는 능력을 타고났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방관자지만, 미리 예측한 포인트에서 순식간에 조치를 취해 방향성을 돌려놓습니다.

 

 

장점을 분석해 봅시다.

편합니다. 아니.. 방치당하고 있습니다. 상사도 노는 거 같고, 나도 노는 거 같은데..

우리 부서가 성과가 잘 납니다. 지나가다가 툭툭 건성으로 업무를 던져주는데, 별로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는 업무입니다.

딱 내가 흥미를 가지고 적당한 시간을 들여서 잘할 수 있는 업무만 골라서 던져줍니다.

원하는 수준이나 마감시한도 이야기해 주지 않는데, 마무리하고 가져가면 받아들고 됐다고 합니다.

휴가도 엄청 주고, 회식자리에서 저 상사를 본 적이 없습니다. 아니, 사실 업무시간에도 보기 힘듭니다.

그런 주제에 업무메일이나 메신저로는 거의 연락이 없습니다. 업무 지시나 보고는 대면 형식을 하기 때문에,

직장상사와 의사소통할 수 있는 유일한 찬스가 그때입니다.

의사소통은 압축적입니다. 인사도 잘 안 받고 대충대충 물어보고 확인하는데, 딱 내가 필요한 정보를 전달해주고,

내가 한 일의 핵심만 받아간 후 다음 업무지시에서는 불편사항이 개선되어 있습니다.

사적인 대화는 전혀 있을 수가 없고, 부하에게 아무런 관심이 없어보입니다.

그런 주제에 가끔 아무에게도 이야기하지 않은 정보에 대해서 쑥쑥 찔러들어오기 때문에 깜짝깜짝 놀라게 됩니다.

하치만 유형의 상사는 성과는 전부 부하들에게 돌려버립니다.

하급자들은 다른 부서에 비해 업무시간은 절반인데 보상은 몇배를 돌려받는 인지부조화적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단점이 없어보이는데 단점이 있습니다.

이 집단은 결속력이 없습니다. 상사 얼굴을 거의 못봐서 상사와의 유대감이 없는 건 그렇다치고, 집단 구성원들의

이름과 얼굴조차 잊어버릴 지경입니다.

부하들은 자신이 잘하고 있는 건지 못하고 있는 건지 파악이 안됩니다. 업무를 해서 가져가면 피드백이 없습니다.

뭐가 부족한지, 뭐가 잘되었는지 가타부타 평가결과를 안 가르쳐주니 항상 하던대로만 해서 가져다 주게 됩니다.

쉽게 말해, 매너리즘에 빠지기 쉽습니다.

조직 내에서 하치만 부서 사람들을 보는 시선이 매우 차갑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매일 칼퇴근에 지각도 다반사.

업무시간에도 뭔가 열정없이 일하는 사람들이 태반이니 월급도둑놈처럼 보이는데, 근무평정은 최고이고 승진도

빠르니 욕을 먹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자기도 상사인 하치만을 욕합니다..

회식은 고사하고 같은 부서 사람들끼리 식사도 따로따로합니다. 휴식시간에도 뿔뿔히 흩어지고, 때때로 내가

샐러리맨인지 프리랜서인지 헷갈립니다. 단합 이벤트를 열어도 직장상사는 여전히 무시하기만 합니다.

가끔은 업무보고를 해야하는데 직장상사가 자리에 없어서 화가 납니다.

하루종일 기다리며 발만 동동 굴렀는데, 문득 나타나서 이미 해결했다고 합니다.

내가 하는 일이 어떤 의미인지, 목표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도 모르고, 잘하는지 못하는지도 모르는데 보상은 많이

받으니 자괴감이 많이 느껴집니다. 솔직히 직장다니는데 업무에 열정을 잃은지 오래입니다.

참다참다 못해서 직장상사 문을 발로 차고 들어가서 항의를 했더니 듣다가 조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인사이동 명령을 통해 내 상사는 사키나 코마치, 이로하 유형으로 바뀌어 있습니다(장점인가).

 

 

종합평가 : 취향 확실하게 타는 리더. 아싸 기질이 있다면 최고의 리더



원본 : http://cafe.naver.com/oregairu/6017

BLOG main image
재미없는 블로그
만화, 애니, 음악, 게임 등에 대한 글을 쓰는 공간입니다. 현재는 역시 내청춘 러브코미디는 잘못됐다. 그리고 사키, 러브라이브, 신데마스, 섬란카구라, 아마가미 활동중입니다.
by 레미0아이시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806)
관심있는 이야기 (1)
재미없는 이야기 (28)
상관없는 이야기 (18)
귀중한 이야기 (22)
오레가이루 공간 (344)
오레가이루 팬픽 (883)
사키 (132)
사키 웹코믹 (428)
사키 팬픽 (414)
러브라이브 (1104)
아이돌마스터 (464)
아마가미 (107)
섬란카구라 (179)
DOA (64)
마마마 (35)
칸코레 (418)
백합 (102)
기타 번역 (42)
쓸데없는 잡담 (21)

달력

«   2025/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istory!get rss Tistory Tistory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