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없는 블로그

쓸데없는 잡담 2016. 3. 30. 00:49 by 레미0아이시스

최근 DOAX3가 출시되었었습니다.


그래픽이 좋아서인지 아니면 남성의 마음을 설레게 해서인지 많은 관심을 받았었지요.

그 관심이 너무 지나쳤습니다. 적어도 제가 볼때는요. 갓겜 갓겜이라지만, 나오는 건 여자들의 그래픽이 좋다.. 뿐입니다.

물론 미니게임의 존재가 있지만 애시당초 그 미니게임은 발리볼, 포커 그런 것들이니까, 그런 게임 더 전문적으로 다루는 게임 얼마든지 찾을 수 있고 말이죠.

주관한 프로듀서조차, '맘편하게 힐링이 되는 게임' 이라고 말했습니다.

대체 무슨 힐링으로 사람들이 생각했는지는 의문입니다.

아무튼 게임 예판이 시작되었고, 엄청난 속도로 매진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나오자마자 대차게 욕 먹었습니다. 이유인 즉슨 할 게 너무 없는데, 빡빡하기만 하다는 겁니다.

거기에 현질 유도가 좀 심했거든요.  티켓 500장에 18만...

당연히 욕합니다. 저도 실망했고 말이죠.

그래서 중고 덤핑이 장난아니게 많아졌다고 합니다 [.....]

2주만에 게임 판매 추이의 흥망성쇄를 다 본 느낌입니다.

저는 어떤가 하면 실망은 실망이고 전반적으로는 굉장히 만족스럽습니다. 애초에 게임 목적도 알고 있었고, 제 취향이 그런 겁니다. 쉽게 말해 전 총질하고 칼질하는 것을 싫어하진 않지만 그냥 아무 생각없이 노닥 거리는 걸 더 좋아합니다. 

대부분 게이머들은 게임을 하면서 성취감을 느끼고 그것에 재미를 느낀다고 생각합니다.

아이템 파밍이나 랭킹이나 대충 그런 맥락이죠. 하지만 DOAX3란 게임은 그런 목적을 가지고 플레이를 할수도 없고 할 경우 무진장 스트레스 받게 됩니다. 말하자면 게임 못합니다. 

만일 파밍이란 목적으로 전 수영복을 9명 전부에게 준다는 목표를 세운다고 생각해 보면 말이죠











못합니다 -_-...

더욱이 그것을 빨리 달성하려고 하면








그냥 게임 파는 게 낫습니다.




만든 사람이 무조건 잘 만들었다고 말할 생각은 없습니다. 당장 저도 불만요소가 있는지라...

단지 사람들의 기대가 너무 엇나간 게 아닐까 그런 생각을 하는 거죠..


이 이야기를 주구장창 쓴 이유가

서브컬쳐에서 상품이란 게... 과연 소비자들의 생각과 얼마나 같으며, 얼마나 충족시켜야 할까.. 그런 문제들을 조명하는 게 아닐까 해서입니다.

전술했지만, 대부분 게임은 성취감을 느껴야 그 게임을 할 수 있는 원동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게임은 그리고 얼마든지 찾을 수 있습니다. 단지 보기에 좋다는 것이 그런 요소들을 만족시킨다는 보장 따위 절대 없는데도 그래픽만 보고 분위기에 휩쓸리고 나중에는 그 그래픽 마저도 이제 보니 좋지 않구만.. 이란 소리까지 나오더군요. 

이건 애니나 만화나 그런 것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영화도요.

요새 나온 배트맨VS 슈퍼맨이나, 철혈이나 사람들이 어떤 것을 기대했는지는 전 모릅니다.

그러나 문제가 있는데, 생산자는 소비자의 기대에 관심이 없다는 겁니다. 있는 경우도 있어 보이지만 대체로는 그다지 관심있어 하는 거 같지 않더군요. 그러나 돈이나 판매량에는 관심이 있겠죠 -_- 그러니 소비자 입장에서는 짜증만 날 뿐입니다. 

이건 제가 내청춘 2기 애니가 나왔을 때 든 생각하고 다를 게 하나도 없습니다.

전 내청춘 2기에 부정적이었던 것이, 어째 반응들이 원작을 제대로 반영한 작품을 만들 거라 기대한 것 같던데, 제가 볼 땐 그냥 광고로 퉁칠 것 같았습니다. 이건 만든 사람의 의도와 소비자의 기대가 갈릴 수 밖에 없는 상품이죠. 그러나 그럼에도 팔립니다. 인지도 있거나 아니면 원작과 관계없이 그 애니를 순수하게 좋아하는 사람에겐 원작 같은 건 아무래도 좋은 거죠.

소비자 입장에선 생산자가 소비자의 입맛을 어느 정도 알아보고 그것을 반영해서 제대로 만들기를 원할지는 모르겠지만, 생산자 입장에선 그건 아무래도 좋은 소리인 것 같습니다.

소비자 권리는 상당히 큰 권리 같아 보이고 실제로 어느 정도 권리는 있지만, 생각 이상으로 약합니다.
소비자가 단합을 해서 불매운동을 벌여 그 기업 제품을 하나도 안 산다면 그 기업은 망할 겁니다. 그리고 그럴 힘이 있죠. 실제로 가능하면 말이죠. 그게 가능한 건 둘째치고 그게 가능해도 망하는 것만 가능하지 기업의 의사를 바꾸는 건 불가능합니다. 기업의 의사를 바꾸는 수단은 제 생각에는 규제 정도군요. 

결국 이 상황에서 소비자가 할 수 있는 건 타협정도입니다. 100%는 무리더라도 60~80% 만족도를 충족시키는 걸 찾아야죠. 그게 아니면 직접 만드는 수밖에요.




말이 두서 없었는데, 하고 싶은 말은

생산자의 의도와 소비자의 의도가 일치하는 사례가 드물며, 생산자는 대체로 돈에는 관심있을지 몰라도 소비자의 기호를 충족시킬 생각은 없어 보인다는 겁니다.

소비자가 할 수 있는 건 생산자가 어떤 상품을 준비할지 예측하고 그에 맞춰 구매를 해서 최대한 자기 손실을 줄이고 자기 만족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 정도겠죠.


BLOG main image
재미없는 블로그
만화, 애니, 음악, 게임 등에 대한 글을 쓰는 공간입니다. 현재는 역시 내청춘 러브코미디는 잘못됐다. 그리고 사키, 러브라이브, 신데마스, 섬란카구라, 아마가미 활동중입니다.
by 레미0아이시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806)
관심있는 이야기 (1)
재미없는 이야기 (28)
상관없는 이야기 (18)
귀중한 이야기 (22)
오레가이루 공간 (344)
오레가이루 팬픽 (883)
사키 (132)
사키 웹코믹 (428)
사키 팬픽 (414)
러브라이브 (1104)
아이돌마스터 (464)
아마가미 (107)
섬란카구라 (179)
DOA (64)
마마마 (35)
칸코레 (418)
백합 (102)
기타 번역 (42)
쓸데없는 잡담 (21)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istory!get rss Tistory Tistory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