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없는 블로그

쓸데없는 잡담 2016. 5. 19. 10:44 by 레미0아이시스

게임이 나오고 나서 그후에도 망했다는 말이 많더군요.


저도 동의하는 편입니다. 특히나 하야시X가 기세등등(?)하게 DLC발표했다가 니코동에서 당한 수모(?)를 생각하면 말이죠.


어떤 의미로는 무대응으로 자기 할 말만 하고 끝낸 하야시X가 더 대단하게 느껴질 지경입니다.


다만.. 컨텐츠의 부족, 질질 끄는 업데이트, 사람들이 호응 안 해주는 DLC가 망조라면 망조지만, 망하는 걸로 바로 이어지긴 어렵습니다.




DOA5라스트 라운드 옷장사는 유명합니다. 적어도 DOA팬이나 오타쿠들 내에서는요.


옷장사 나쁘다고 할 수 없지만 지겹습니다. 그것 보단 차라리 밸런스 패치가 낫습니다.


다만 의구심이 있는데, 팀닌자가 마냥 옷장사를 좋아할까 라는 겁니다.


이건 하야시X나 팀닌자를 두둔하는 게 아닙니다. 솔직히 옷장사가 편하다고 해도 좋지 못한 반응이 있다는 것 정도 모를 거란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피드백을 무시한 건 당연히 욕할 일이지만 기업이란 곳은 자기 입장상 반드시 피드백을 필요하지 않습니다 -┌ 


소비자 입장에선 욕할 부분이 당연히 많지만 저는 기업이 그런 거 신경 쓰는 모습을 그다지 본적이 없습니다. (좋다는 거 아닙니다.)




다른 게임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섬란카구라 DLC 업데이트는 근 1년이 되도록 안되고 있다가 이제 예정대로라면 될 것 같습니다.


북미는 나오고 1달도 안 되어서 다 해줬는데 말이죠. 


사정이라도 말하면 속이라도 시원할 텐데 그런 것도 말 해주지 않고 말이죠. 그러나 하긴 합니다.


보통 때려치거나 접거나 그랬을 거 같은데 말이죠.


늦었다. 당연하다. 


이런 건 당연한 반응입니다. 하지만 어쨌거나 하긴 한다는 거죠. 



다시 DOA5 옷장사 이야기로 넘어가겠습니다. 최근 콜라보 의상은 할 말을 잃게 만들었습니다. 


아틀리에 시리즈 콜라보였죠.


전국무쌍까지는 그러려니 했습니다만, 이쯤되면 제가 볼 땐 DOA5는 확실히 코에이테크모의 간판 게임이고 그 게임을 이용해서 다른 게임도 선전하려 한다는 생각 밖에 들지 않습니다.


이러다가 삼국무쌍이라든가 -┌ 다른 코에이 게임도 나올지도 모르겠습니다.



코에이 테크모는 IP들끼리의 교류가 활발한 편이고, DOA시리즈는 콜라보에 인색하지 않은 편입니다.


섬란도 그 중 하나였고요.


게임 자체 보단 '이름'을 파는 느낌도 듭니다. [....]


반대로 말하자면, 새로운 거 창출 안 하고 자기들끼리 돌려먹는 거 잘 하는 게 아닌가 싶을 정도입니다.



DOAX3도 내기 싫었다가 내었다고 했는데, 거기엔 계산이 있긴 할 겁니다. 인기가 좋으니까 싫으니까 낸다. 물론 그게 진실일 겁니다. 하지만 그것만이 다는 아닐거라는 거죠.


그래서 전 팀닌자가 DOAX3를 마냥 버리진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적어도 망했다. 버렸다. 이런 건 만일 DLC3,4탄이 바로 안 나왔다면 저도 그렇게 생각했겠지만, 2탄이 끝나자마자 3,4탄 소식이 나온 것을 보면 아직은 아닙니다.



무료판을 빨리 뿌렸다.. 라는 게 망했다는 징조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저도 그런 생각이 들기도 하고요.


하지만 반대로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저 녀석들이 뭔가 준비하고 있구나.. 라고요 -┌




기분 안 좋은 소리 좀 하자면


무료판 캐릭터 열람권 가격이 앞으로 추가 캐릭터 가격일 가능성이 큽니다.


무료판 카지노 열람권이 추가 컨텐츠일 가능성이 큽니다.


DOA5 행보를 생각하면 컨텐츠는 패치보다 DLC를 활용한다는 생각 밖에 들지 않습니다.


이 생각이 틀리길 바랄 뿐이죠.


물론 더 최악은 아예 업데이트 같은 거 안 하는 겁니다.


실제로 그런 게임은 꽤 있었고요. 당장 러브라이브 비타판이 완벽하게 망했죠. (원래 그럴 게임이 아니었는데 그렇게 말아먹는 것도 신기합니다.)




횡설수설 썼는데, 우리가 망했다고 생각한 것 보다 더 망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무료판 캐릭터 가격으로 DLC나온다고 생각해보세요.끔찍합니다.


정말로 생각하기 싫지만 만일 그 가격에 나온다고 쳐도 하야시X 입장에선 팔리기만 하면 됩니다. 욕을 먹든 말든 말이죠.



BLOG main image
재미없는 블로그
만화, 애니, 음악, 게임 등에 대한 글을 쓰는 공간입니다. 현재는 역시 내청춘 러브코미디는 잘못됐다. 그리고 사키, 러브라이브, 신데마스, 섬란카구라, 아마가미 활동중입니다.
by 레미0아이시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806)
관심있는 이야기 (1)
재미없는 이야기 (28)
상관없는 이야기 (18)
귀중한 이야기 (22)
오레가이루 공간 (344)
오레가이루 팬픽 (883)
사키 (132)
사키 웹코믹 (428)
사키 팬픽 (414)
러브라이브 (1104)
아이돌마스터 (464)
아마가미 (107)
섬란카구라 (179)
DOA (64)
마마마 (35)
칸코레 (418)
백합 (102)
기타 번역 (42)
쓸데없는 잡담 (21)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istory!get rss Tistory Tistory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