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없는 블로그

쓸데없는 잡담 2017. 2. 16. 23:24 by 레미0아이시스

동방 프로젝트를 많이 접한 건 아닙니다. 다만 서브컬쳐에서 동방을 한 번도 접하지 않은 건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동방은 예전에는 당연히 최고의 인기였고, 지금은 밀린 감이 있지만 그럼에도 많은 인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동방은 성격상 '이거다'라고 확언하는 게 타작품에 비해 더더욱 힘듭니다. 

제가 듣기로 ZUN씨는 '당신의 동방도 동방이다.'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그말은 ZUN씨가 2차창작을 최대한 용인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제가 느낀 것은 '당신의 동방은 나의 동방과는 상관없다' 라는 것입니다.

사실 모든 영역이 마찬가지지만 순수성을 따지는 건 어떤 의미로는 바보짓입니다. 원류가 어디서부터인지 알기 힘들며 알았다고 해도 그것이 과연 순수한 원류인지도 알 수 없습니다.

자기의 오리지널이라고 생각한 것이 실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다만 '오리지널'이라는 건 여하튼 마음 속에 있는 것이고 ZUN씨의 행보는 적어도 다름 사람이 생각하는 형태는 아니지 않을까 라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제가 결정적으로 동방에 대해 흥미를 잃을 수 밖에 없븐 것이

곧 죽어도 동방은 레이무, 마리사 주인공 체제입니다. 그리고 전 마리사란 캐릭터를 그렇게 좋아하지 않습니다. 저하고 안 맞거든요.

하지만 그건 제 성향 문제이고, 동방에서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그리고 마리사는 중요합니다.

레이무와 마리사가 주인공인 이유는 이 둘이 당연히 중요해서 이지만 동방의 세계관을 이 둘을 통해서 보라는 의미이기도 할 겁니다.

동방의 세계관은 그렇게 감미로운 세게나 이상향, 도원향 이런 것으로는 보이지 않습니다.

제가 마리사를 통해서 본 동방은 '철저하게 이기적이지 않으면 살 수 없는 세계' 입니다. 누구도 믿을 수 없고 믿어선 안 되며 반드시 자기를 지킬 수단이 있어야 합니다. 그 수단은 어떤 수단을 써서라도 확보해야 합니다. 호의라는 게 있어도 믿을 수 없으며, 언제  어떻게 될지 모릅니다.

마리사처럼 되기 싫으면 레이무가 되면 됩니다. 압도적인 능력으로 아무 것도 신경 쓰지 않으면 됩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살아갈 수 없는 곳이 환상향. 저는 그렇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ZUN씨가 아야 필살기로 모미지가 나오는 것을 거부했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누구도 믿어선 안 되니까요.

ZUN씨가 요물이라는 걸 어떻게 해석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게다가 환상향도 풍신록 이후로 신토, 불교, 도교가 들어오면서 양상이 또 달라자졌습니다.

물론 구작과 신작의 경계선도 있지만 ZUN는 구작에 대해서는 그다지 신경 쓰지 않는 걸로 보입니다.

신토가 들어온 이유로 기존의 (혼돈에 가까운) 질서와는 또다른 (혼돈에 가까운)  질서가 생겼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기존부터 있었던 요물은 좋아할 수도 아닐 수도 있겠군요.

하지만 어느 쪽이든 협력, 평화와는 거리가 멀어 보입니다.

서로 순수하게 자신을 위해서 행동하고 있으니까요. 그렇기에 '힘'만이 살 길입니다.

아무튼 커플 간의 풋풋한 사랑이나 멜로 그런 거하고는 거리가 전혀 멀 거라 생각합니다.



저는 ZUN씨가 어떤 환상향을 그리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추구하는 게 질서가 아닌 듯 하지만, 그렇다고 무질서도 아닌 걸로 보입니다.

게다가 '세력'은 갈수록 늘어나고 있고, 점점 세력권도 넓어지고 있습니다.

지금 이런 형태와 상관없이 동인계는 동인계대로 굴러가고 있습니다. 말하자면 다른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 나름대로 동방을 해석한다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동방이 다양한 형태로 나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동방은 나름의 스토리가 있지만 주어진 정보가 너무 적고, 게다가 폭넓은 해석의 여지를 주고 있으니까요.

그러다 보니 상상력이 많이 자극되는 거라 생각합니다.

아무튼 동방에 대해선 ZUN씨의 생각이 어떻든 새로운 동방이 얼마든지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쩌면 그 중엔 '비인간화'에 대해서 다뤄주는 세계도 나올지도 모르겠네요.


BLOG main image
재미없는 블로그
만화, 애니, 음악, 게임 등에 대한 글을 쓰는 공간입니다. 현재는 역시 내청춘 러브코미디는 잘못됐다. 그리고 사키, 러브라이브, 신데마스, 섬란카구라, 아마가미 활동중입니다.
by 레미0아이시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806)
관심있는 이야기 (1)
재미없는 이야기 (28)
상관없는 이야기 (18)
귀중한 이야기 (22)
오레가이루 공간 (344)
오레가이루 팬픽 (883)
사키 (132)
사키 웹코믹 (428)
사키 팬픽 (414)
러브라이브 (1104)
아이돌마스터 (464)
아마가미 (107)
섬란카구라 (179)
DOA (64)
마마마 (35)
칸코레 (418)
백합 (102)
기타 번역 (42)
쓸데없는 잡담 (21)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istory!get rss Tistory Tistory 가입하기!